12/15(화) 천안드림학교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에서 매년 시행하고 있는 “소외된 이웃과 함께하는 성탄예배”가 열여덟 번째를 맞이하였습니다. 1998년 강남구 구룡마을 판자촌 주민들과 성탄예배를 드린 것을 시작으로 매년 조선족동포, 외국인노동자, 노숙인, 탈북이주민, 태풍피해 수재민, 청소년 대안가정, 모자가정, 노숙인, 지역아동센터아동, 쪽방촌 주민, 희귀‧난치병 어린이, 교도소 재소자 등 소외된 이들과 함께 아래와 같이 성탄예배를 드리며 주님이 이 땅에 오신 의미를 함께 나누었습니다.
금년에는 해방과 분단 70주년을 맞이하는 해에 그 어느 때 보다 남북통일이 중심주제로 떠오른 상황입니다. 이에 ‘준비되지 않은 통일은 재앙’이라는 사실을 직시하면서, 먼저 대한민국에 미리 다가온 통일의 전령인 탈북민들 가운데 탈북(무연고) 청소년들과 함께 ‘2015년 탈북(무연고) 청소년들과 함께하는 성탄예배’를 드리려고 합니다.

현재 국내에는 많은 탈북민 자녀들을 위해 헌신하는 기관이 있는데 그 중에 상징적으로 충남 천안에 위치한 ‘드림학교’ 학생들과 함께 예수 그리스도 탄생의 기쁨을 나누려고 합니다. 드림학교는 날로 증가하는 탈북 청소년들의 효과적인 정착을 돕기 위하여 우리나라 최초로 2003년에 설립된 대안학교입니다. 지난 12년 동안 전국각지의 교회들과 개인후원자, 정부의 도움과 사랑과 열정으로 가르친 교사, 자원봉사자, 재능기부자들의 헌신으로 현재까지 탈북청소년 300여 명을 배출했습니다. 드림학교 학생들은 2~3년 짧은 기간 내 초중등 과정을 배우고 일부는 일반학교로, 또는 검정고시를 보고 대학이나 사회로 진출하는 교육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현재 재학생 중 10% 정도는 중국에서 태어나고 자라서 한국어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며, 국적이 없는 무연고 상태의 학생들도 있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래서 먼저 이들에게 성탄의 기쁨을 나누고, 할 수 있는 대로 탈북민 자녀들과, 홀로 탈북한 무연고 탈북청소년들을 돕는 기회를 금번 성탄에 가지려고 합니다.

가장 낮은 곳에 오시어 이 땅의 소외되고 아픔 가운데 있던 이들에게 사랑과 위로, 희망과 회복을 전하셨던 예수님의 성탄을 맞아 ‘탈북 청소년’과 함께 성탄의 기쁨을 나누며 한목협 소속 교단과 교회, 그리고 언론을 통해 탈북 청소년들의 가슴 아픈 현실을 깨우고 한국사회 정착을 위한 아름다운 소통과 나눔의 장이 펼쳐지기를 소망합니다.

1. 성탄행사 개요

▶ 일시: 2015년 12월 15일(화) 정오 12시(예배시간 오후 1시30분)
※ 탈북(무연고) 청소년들과 함께 점심식사 후 오후 1시 30분부터 성탄예배를 드릴 예정입니다.
▶ 장소: 천안드림학교(천안시 동남구 삼룡동 40)
▶ 참석대상: 한목협 운영위원 및 소속 15개교단 목협 교회 성도, 나눔을 실천하기 원하는 분 누구나
▶ 협력: 천안드림학교
▶ 주최: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대표회장 김경원 목사)

2.  성탄 나눔계획

▶ 일반모금: 한목협 소속 회원교회들의 성탄헌금 총액의 10%를 한목협 성탄예배 헌금으로 책정
▶ 특별모금: 특별헌금 및 물품후원, 일반후원

1) 탈북(무연고) 청소년 성탄선물 전달
- 주말이나 방학에는 부모가 함께 탈북한 학생들은 집으로 돌아가지만, 혼자 탈북한 무연고 학생들은 그룹홈에서 자체적으로 끼니를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먹거리와 생필품이 필요합니다.
2) 드림학교 기숙사 건립을 위한 후원금 전달
- 고신대 신대원 기숙사의 일부를 임차해 생활하기 때문에, 입학을 원하는 학생들을 다 수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향후 독자적인 기숙사 건립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3) 교회와 사회의 관심촉구를 위한 현황과 과제에 대한 발표
- 탈북청소년 및 무연고 탈북청소년들에 대한 한국교회와 사회의 인식전환과 배려를 촉구하는 선언문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3. 협력요청사항

1) 당일 예배 참석
성도들과 함께 당일 예배 참여해 주십시오. 예배 전에 참석하신 분들과 탈북청소년들이 식사와 함께 교제를 나눌 예정입니다.
2) 후원금 협조
- 매년 소외된 이웃과 함께하는 성탄예배를 위해 섬기시는 교회의 성탄헌금 10%를 후원해 주시면 탈북청소년 성탄선물과 기숙사 건축을 위한 후원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3) 후원계좌 : 우리은행 1005-401-729470 (한목협)

4. 당일 프로그램(안)

탈북(무연고) 청소년들과 함께하는 2015 한목협 성탄예배

· 사회 /   
· 오프닝 /
· 특별찬양 / 드림학교 학생 & 특별찬양팀
· 성탄메시지 및 인사 /
· 참가자소개
· 성탄인사 / 다같이
· 성탄선물전달 / 드림학교 학생 대표
· 감사인사 및 경과보고 / 드림학교 교장 또는 교감 선생님
· 성명서 낭독 / 한목협 공동총무 중
· 광고 / 사회자
· 축도 / 한목협 상임회장 중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교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