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자가 꼭 알아야 할 9가지 원리
상태바
목회자가 꼭 알아야 할 9가지 원리
  • 교갱협
  • 승인 2011.03.15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경원 저, 생명의말씀사, 2011-02-25, 208쪽, 10000원
여러 면에서 볼 때 벌써 저서 몇 권 정도는 나왔을 법한 김경원 목사가 40년 가까이 목회하면서 그 흔한 설교집 하나 제대로 출간하지 않았다면, 분명 의지적인 노력이 있었을 것이다. 그런 그가 목회학 이론서가 아니라 서현교회를 섬기며 경험한 사역을 진솔하게 담은 목회현장 이야기를 책으로 내었다.

「아웃라이어」에서 말하는 일만 시간의 훈련과 「블링크」의 번뜩이는 직관 능력에 더해 굳건한 믿음을 겸비한 만능 목회자를 요구하는 시대에, 36년 목회 경험을 녹여낸 이 책은 목회 사역에 대한 보다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해법을 제시해 준다. 9가지 원리로 분류했지만 이것은 이론의 나열이 아니라 목회자의 정체성 확립부터 후임자를 세우고 떠나는 과정까지 안내하는 생생한 목회 현장 보고서인 것이다.

신중한 성품의 저자는 평소 잔정이 없어 보이고 그것이 목회 장수의 비결 아닌 비결이라고 송태근 목사는 추천사에서 말하고 있지만, 일단 교제를 나누면 누구보다 부드럽고 따뜻한 사람이란 걸 알 수 있다. 그래서 이 책은 목회 성공 비결을 담은 것이 아니라 은혜 안에 사는 길을 저자의 겸손한 삶과 진솔한 고백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때문에 그 자체만으로 현장 목회자의 깊은 내공을 느끼게 한다.

목회 현장은 때때로 뜻하지 않은 사건들과 직면하고, 도저히 길이 보이지 않는 것 같은 절망을 이겨내며 묵묵히 하나님의 일을 감당해야만 한다. 탈진과 갈등, 위기상황을 이겨내고 이제야 제대로 된 목회가 무엇인지 깨닫고 있다는 저자는 결국 목회에 비법은 없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많은 목회자들이 넘어지고 교회가 비난받고 있는 오늘날, 저자의 고백처럼 목회는 오직 하나님의 은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