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누구나 살아가는 동안에 여러 곳을 이동하며 살게 됩니다. 자신이 태어난 곳, 흔히 고향이라고 여기는 곳에서 부터 여러 곳으로 옮기며 살게 됩니다. 원하든 원치 않든지 떠 돌며 사는 게 인생인가 봅니다. 그러고 보면 인생은 나그네 여정임이 분명한듯 합니다.

물론 태어난 곳에서 삶을 마칠 때까지 평생 한 곳에서만 사는 사람도 더러 있습니다. 그러나 살아가면서 학교, 직장, 군대, 유학 등 여러가지 이유로 이동하면서 살아갑니다. 그런데 돌아보면 살아 온 삶 자체가 아름답게 보일 때가 있습니다.

어느 순간부터 하늘도, 땅도, 나무도, 풀잎도 신비롭게 느껴지며 아름답게 보입니다. 심지어 사람 자체도 아름답게 보입니다. 흔히 비주얼이 좋게 보이는 사람 뿐 아니라 모든 사람이 그냥 그 자체로 아름답게 보입니다. 그저 살아있는 모든 것들이 하나님의 숨결처럼 느껴집니다.

지나온 삶을 돌아보니 내가 태어나서 성장한 부산, 공부하면서 지냈던서울, 짧은 유학기간을 보냈던 캐나다 벤쿠버, 그리고 첫 담임을 했던 대구 경산, 그리고 지금 다시 부산으로 이동하며 살아온 모든 흔적이 아름답게 보입니다.

그런데 지금 내가 생활하고 있는 이 곳이 그 어느 곳보다 가장 행복하고 좋은 곳임을 느낍니디. 산과 바다, 강과 도시가 어우러져서 사계절마다 아름답게 옷을 갈아입고, 그 자태를 뽐내는 생의 최적의 땅입니다.

오늘도 그저 마음만 먹으면 20분 내외로 바다로 달려가서 푸른 하늘 아래 출렁이는 파도소리를 들으며 삶을 추억할 수 있다는게 얼마나 큰 축복인지 새삼 느끼게 됩니다. 코로나19가 우리의 일상을 바꾸고, 삶을 성찰하는 기회가 된다면 이 또한 불행한 시간이 아니라 어쩌면 잃어버렸던 생의 찬미를 되찾는 통로가 될 수있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누구든지 때가 되면 이 땅에서의 소풍을 끝내고 하늘나라로 돌아가게 될 것인데 이제 그만 욕심을 내려놓고 조금씩 감사를 찾아 삶을 노래하면 좋을듯 합니다. 주님이 우리에게 주시는 것은 재앙이 아니라 평안이라고 하심을 믿으며, 오늘도 감사하며 내일부터 시작되는 7월을 맞이해 봅니다.

오랜만에 함께 교제한 지역 목사님들과 함께.
오랜만에 함께 교제한 지역 목사님들과 함께.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교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