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장 합동 실행위원회가 지난해 총회 관련 헌의안 등을 반려시키기로 하자 교회갱신을위한목회자협의회(교갱협)가 공개질의서를 내고 총회 개혁을 위한 전면전을 선포했다. 반면 총회 파행 당사자들은 전혀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이어서 오는 23일 열리는 제98회 총회에서 충돌이 예상된다.

교갱협은 4일 ‘제98회 총회가 본 교단의 명예를 진정으로 회복하는 거룩한 총회가 되기를 희망합니다’라는 공개질의서를 내고 실행위의 결정이 헌법과 규칙에 위배된다고 지적했다. 또 장로교 정치제도를 수호하고 헌법을 파괴하려는 자에 대해 용기 있게 맞서겠다고 천명했다.

교갱협은 “실행위원회가 지난달 21일 ‘제97회 총회사태 관련 헌의안·긴급동의안을 접수하지 않으며 불응 시 총대권을 정지·박탈한다. 총회 질서를 어지럽힌 5인에 대해 5년간 총대 및 공직을 정직 시킨다’는 결정을 내렸다”면서 “이 같은 결의는 초법적·탈법적인 결정으로 헌법을 묵살하고 장로교 정치제도의 근간을 흔드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실행위가 총대들의 신앙양심을 짓밟고 98회 총회를 무력화시키려는 불순한 의도를 갖고 있다. 어떤 헌법, 규칙을 근거로 결정한 것이냐”고 따졌다.

교갱협은 또 “실행위는 총회장과 총무가 이미 사과했기 때문에 그 책임을 물을 이유가 없다는 전제아래 결의했다. 하지만 노래연습장 출입, 용역동원, 가스총 사건ㆍ기습파회 등으로 세상과 교계의 조롱거리가 되어 교단 명예가 추락할 대로 추락했는데 이 책임은 누가 질 것인가”라며 “어찌하여 실행위는 극소수 원인제공자를 살리려고 교단과 한국교회를 기만하려고 하는가”라고 성토했다.

이들은 “헌법을 파괴하려는 자에 대해 용기 있게 맞서고 민주적인 장로교 정치제도를 수호하는 데 전심을 다할 것”이라며 “1500명 총대들의 신앙양심을 따르는데도 교갱협이 일심동체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총회 파행 당사자들은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정준모 총회장은 “교갱협에서 정치를 안 한다고 그랬는데 왜 그러는 거냐”고 반문했다. 황규철 총무는 “무슨 의도로 공개질의서를 냈는지 거기(교갱협)에 물어보라. 더 이상 할 말 없다”고 했다.

[출처] - 국민일보
[원본링크] -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07528512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교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