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은 교회개혁이다. 교회개혁이란 어휘가 더 정확하다.
이제 내년이 종교개혁 500주년이니 지금쯤은 행사전반에 대한 종합계획서가 짜여져 나와야 할 시점이다. 어떻게 하면 일과성의 행사가 아니라 그 울림의 깊이와 영향력이 오래 지속되는 영적 체험과 사회적 반향으로 남을 수 있도록 할 것인가가 과제로 떠오른다.
 
당해 연도(2017년) 총회시에 체면치레로 한 시간 배정하여 기념예배를 드리는 것으로는 진정한 개혁의 의미를 담아낼 수 없음은 자명하다. 우리는 지금까지 평양대부흥 100주년, 칼빈탄생 500주년, 총회설립 100주년, 제주선교 100주년등 여러 행사를 나름대로 치루었다. 매 대회 때마다 은혜 베푸시기를 기뻐하시는 주님 앞에 다시 한 번 간절함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총대 목사와 장로들만의 잔치가 아니라 우리 교단 성도들과 교역자 전체에 뜻 깊은 500주년을 이루기 위하여 지혜를 짜내고 마음을 담아 한 시 빨리 시행해야 하는 전략적 접근을 생각해 본다.
 
첫째,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 위원회에만 행사를 맞겨 두지 말고 총회장을 비롯한 임원회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총회적으로 긴급하고 중요한 사안이 왜 없겠는가? 그러나 조금만 생각해 보면 종교개혁 500주년을 제대로 맞이하기 위해서라면 이일에 최우선 순위로 전력투구해야 할 것이다. 결정적 시기를 놓쳐 버리면 이후 몇 배의 노력이 투자되어도 기대하는 효과는 손에 잡을 수 없다. 지금이라도 각 노회별로 대표를 선출하여 행사의 책임과 권한을 주어 밀도 있게 진행해야 한다. 이미 노회를 대표하는 실행위원회의 조직을 활용해도 좋을 것이다. 전체 아이디어를 모으고 실행 계획을 치밀하게 세워 총회중심으로 추진해야 할 사안과 각 노회와 지교회 중심으로 실행해야 할 사안을 숙지하도록 하고 종합계획을 마련하여 힘 있고 능동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다.
 
둘째, 목사들만의 기념행사가 아니라 전교회적으로 더불어 함께 하는 500주년이 되기 위해서 전국 장로연합회를 비롯한 성도를 대변할 수 있는 총회 산하 각 단체의 책임 실무자들이 함께 모여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짜내어 전교회가 함께 하는 행사가 되도록 준비를 서둘러야 한다.
지난 칼빈 탄생 500주년 기념행사와 우리 총회설립 100주년 기념행사를 되돌아보면 놓쳐 버린 부분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각 노회를 통하여 노회산하 각 지교회가 맞이하기를 원하는 500주년 기념행사의 마스터플랜을 작성하도록 하고 시의적절하게 시행하도록 격려하여 마치 들풀이 일어나듯 아래로부터의 운동이 활성화 하도록 격려해야 할 것이다. 
 
넷째, 우리 교단지 기독신문을 비롯한 각 언론사 책임자를 초청하여 우리 총회의 현재의 준비사항을 함께 나누고 권면을 받기를 힘써 언론을 통한 동역의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다. 제대로 된 홍보와 계몽없이 우연히 열매 맺는 일은 결코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SNS를 비롯한 모든 소통의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마음속의 간절함은 언제나 능동적이며 적극적인 태도로 나타나기 마련이다. 이제 눈앞으로 다가온 종교개혁 500주년이 진정 우리 교단의 성경적인 본질회복과 나아가 한국교회의 개혁과 각성을 가져오는 축복된 행사가 되기를 소원한다. 우리 총회와 총회산하의 모든 교회가 이 축복된 행사를 앞장서서 견인하는 역할 모범으로 쓰임받기를 바란다. 
무릇 하나님의 은혜는 간절한 마음과 그에 합당한 그릇을 준비한 개인과 교회에 부어지는 것임을 성경과 역사가 증언하고 있기 때문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교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