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도제일교회 청소년부

예배 집중 위한 ‘휴대폰 호텔’, 개근 유도하는 ‘무지개 주일’ 통해 자발적 훈련 강화
정기적 기도회로 기본 신앙생활 습관 잡아주며 ‘선한 삶의 예배’ 정립에 사역 초점

벽에는 ‘호텔’이 ‘걸려’있다. 이른바 ‘휴대폰호텔’이다. 아이들의 서로 다른 개성만큼이나 알록달록, 울긋불긋 각기 다른 모양과 빛깔의 온갖 휴대폰들이 마치 한 나무에서 자란 열매들처럼 나란히 어울려 있다.
상도제일교회(조성민 목사) 청소년부 학생들이 주일아침 교회당에 나와 맨 처음 하는 일은 휴대폰호텔에서 자기 이름을 찾아 헌금봉투를 빼고, 그 자리에 자신의 휴대폰을 예배가 마칠 때까지 꽂아두는 것이다. ‘예배시간에는 휴대폰도 좀 쉬게 하자!’고 아이들을 설득한 결과이다.

상도제일교회 청소년부의 사역은 바른 예배태도를 키우는 것부터 다시 출발하고 있다. 공동체 예배를 통해 받은 은혜는 삶의 예배로 표현될 것이다.
상도제일교회 청소년부의 사역은 바른 예배태도를 키우는 것부터 다시 출발하고 있다. 공동체 예배를 통해 받은 은혜는 삶의 예배로 표현될 것이다.

중고등부 또래의 아이들에게 예배는 참으로 어려운 과제이다. 예배 그 자체가 억압적이고 지루한 느낌으로 다가와서도 그러하겠지만, 늦잠 과외 TV 그리고 요즘은 스마트폰까지 예배로 오는 길을 가로막는 무수한 유혹들이 놓여있기 때문이다. 휴대폰호텔은 그 장애물 중 하나를 걷어내기 위해 고안한 ‘첨단 장치’이다.오늘은 상도제일교회 청소년부의 ‘무지개주일’이다. ‘무지개’는 영아부에서 고등부까지 상도제일교회의 일곱 개 주일학교 부서를 아우르는 브랜드 ‘RAINBOW’를 지칭하기도 하지만 ‘지각과 결석이 없이 개근한다’는 의미도 담고 있다.

무지개 주일 아침에는 각 반 담임교사들의 손놀림이 유난히 바빠진다. 일주일이면 두 세 차례 ‘문자심방’ ‘카톡심방’을 하곤 하지만, 오늘 같은 경우에는 더욱 자주 그리고 글자 하나에까지 세심하게 메시지를 보낸다. 예배가 시작되기 1시간 전 미리 나와, 교사기도회가 시작하기 직전까지 소위 ‘묵념자세’로 폭풍 같은 문자공세를 벌이는 교사들의 표정이 사뭇 비장하다.

“혹시 주중에 학생 전화심방 안 하신 분들 없으시죠?”라는 질문에 곧바로 “실례되는 질문이십니다!”라며 ‘발끈’하는 대답이 돌아온다. “그걸 누가 모르나, 한 번 해 본 소리지.” 그리고 한 차례 소나기처럼 지나가는 웃음. 긴장이 풀린다.

교사들의 이런 독려 속에서 예배의 자세가 잠시 흐트러졌던 아이들도 무지개주일을 통해 스스로를 추스를 기회를 얻는다. 학기가 시작되고 주춤한 듯 보였던 고3들까지 이 날에는 제법 많은 얼굴들이 일찌감치 나타났다. 지난 토요일 아이들을 데리고 아침 일찍부터 조조영화를 보고, 점심파티를 열며 응원해주고자 애를 썼던 고3 담임선생님들의 얼굴에 미소가 번진다.

청소년부 담당 문정윤 목사는 “올해에는 우리 아이들이 공동체예배를 통해 은혜를 체험하고, 그 은혜로 세상에서의 영향력을 회복하는 삶의 예배로 나아가도록 사역의 초점을 맞추고 있어요. 우선 예배를 비롯해 기본 신앙생활의 습관을 처음부터 다시 잡아주는 것이죠. 억지로 하기 보다는 아이들이 스스로 결단에 의해서 습관을 형성하도록 노력중입니다”라고 설명한다.

 

청소년부의 이와 같은 노력은 주중에도 이어진다. 굿모닝기도회라는 이름으로 아침 7시에 모여 기도훈련을 하는 것이다. 방학 중에는 매일 같이, 학기 중에는 일주일에 한 번씩 기도회를 진행한다.

매주 수요일에는 중학생들이, 화요일과 목요일에는 고등학생들이 굿모닝기도회에 참여한다. 주로 집에서 교회까지 거리가 가까운 아이들을 대상으로 아침 일찍 교회당에서 함께 말씀을 묵상하고 기도하는 시간을 가지며, 기도회를 마친 후에는 아이들에게 간단한 음식을 먹여서, 교회에서 학교까지 차로 등교시킨다.

주일학교 전 부서가 다 같이 참여하는 스파크기도회는 매월 첫 주 금요일 저녁 9시에 진행된다. 스파크기도회는 장년들 중심으로 진행되는 금요기도회를 한 달에 한 번씩 주일학교 중심으로 진행하는 것이다.

휴대폰호텔은 학생들의 예배 집중을 위해 고안한 발명품이다.
휴대폰호텔은 학생들의 예배 집중을 위해 고안한 발명품이다.

다음세대를 위한 기도제목들을 가지고 합심기도하는 전체 집회가 마친 후에는, 모든 학생들이 강단으로 올라가 부서별로 뜨겁게 기도하는 시간을 갖는다. 2년 동안 진행된 스파크기도회에 꾸준히 참여하면서 이제는 기도회 단골멤버가 된 학생들의 수도 많이 늘었다.

모든 훈련과 노력들이 한꺼번에 열매를 거두는 것은 아니다. 아직도 휴대폰호텔에는 많은 방이 비어있고, 무지개주일에도 설교가 끝날 때쯤에서야 나타나는 지각생들의 습관은 쉽게 바뀔 것 같지 않아 보인다. 열정적인 설교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의 반응은 미지근해 보인다. 하지만 이런 빈틈들은 결국 서서히 채워질 것이다.

청소년부 부장을 맡고 있는 김재홍 집사는 “빠르지는 않지만 학생들의 예배태도나 신앙자세가 조금씩 변해가는 긍정적 신호들을 보면서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라면서 “교사들이 아이들을 위해 더욱 좋은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겁니다”라고 다짐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교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