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종교생활과 의식조사 보고서

Part Ⅰ. 조사 개요

1. 조사의 목적

본 조사는 1998년과 2004년에 실시된 "한국 개신교인의 교회 활동과 신앙 의식 조사(한미준)"에 이은 3번째 조사로 앞의 두차례 조사와의 시계열적인 분석을 통해 한국 교회의 변화 추이를 규명하며 향후 한국 교회의 갱신과 부흥을 위한 합리적 선교 전략을 수립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조사에서는 한국 사회의 종교 인구 분포, 개신교인들의 교회 생활, 신앙 의식, 교회에 대한 태도 등과 더불어, 비개신교인의 한국 교회에 대한 인식, 종교 관련 가치관 등을 조사함으로써 한국 교회의 현상을 진단하고 개신교인과 비개신교인간의 의식과 행태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그동안 한 번도 다뤄진 적 없던 한국 교회 담임 목회자들의 생활 양식(Life-style)과 목회 활동 전반을 조사하여 목회자와 평신도간의 의식 차이 등을 조명하였으며 개신교 주요 교단의 기초 통계 자료를 수집하였다. 더불어, 한국 사회를 이끌어 가고 있는 각 분야의 크리스천 여론선도층(오피니언 리더)과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향후 한국 개신교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과 효과적인 전략에 대한 대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2. 조사 결과의 활용 방안

1) 한국 교회의 현 위상을 파악하고, 과학적인 목회 운영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
2) 일선 목회자들의 유용한 설교 자료로 활용
3) 90년대 이후 개신교인의 교회 생활 및 신앙 의식 변화 추이 파악 및 향후 한국 개신교의 변화 전망 예측
4) 비개신교인들의 개신교 비선택 요인 및 개신교인의 선택 요인 추출
5) 목회자들의 광범위한 라이프 스타일 파악
6) 성장하고 있는 교회 목회자들의 목회 방식, 생활 습관, 신앙 생활 등을 살펴봄으로써쇠퇴/정체 교회 목회자들의 벤치마킹 자료로 활용
7) 교회의 대사회적 기능 및 교회 운영 전략 자료로 활용

3. 조사의 기본 설계

 

 

 

4. 조사 수행 기관

(주)글로벌리서치 www.globalri.co.kr (02-3438-1781)
- 책임 연구원 : 지용근(글로벌리서치 대표)
- 담당 연구원 : 조성실, 황요한, 박영신

Part Ⅱ. 주요 조사 결과 요약

Ⅰ. 일반인 조사(개신교인 및 비개신교인 조사)

1. 종교현황

1) 종교인구 분포

- 종교 인구의 변화 추이 : 43.8%(84년) → 49.0%(89년) → 52.8%(98년) → 57.0%(04년) → 55.1%(12년)
* 20대의 경우 종교인(남자 39.8%, 여자 39.5%) 전체 평균 대비 약 15%P 낮은 수준

- 종교별 분포

 

* 04년 조사 대비, 불교(-4.6%P)를 제외하고 대체로 ±2% 이내로 유사한 수준

2) 종교 Switching

- 과거 타종교 경험률

 

* 개신교 이외 종교간 Switching 비율 약화

- 종교인에서 비종교인으로의 전환 비율 : 34.9%(98년) → 33.7%(04년) → 12.7%(12년)
* 종교간 Switching 비율 뿐 아니라 종교인에서 비종교인으로의 전환 비율 역시 지난 조사 대비 1/3 수준으로, 한국 사회의 종교적 역동성 감소 현상을 보여줌

3) 향후 개종(신앙)의향 및 희망 종교 유형

- 향후 개종 의향 : 20.6%(98년) → 13.2%(04년) → 6.0%(12년)

- 향후 개신교 개종 비의향 이유 : 상업적이라서(19.5%), 신뢰도가 떨어져서(12.2%), 자기 중심적이라서(11.3%)

2. 한국인의 신앙의식

1) 개신교인의 신앙 생활 이유 : 마음의 평안을 위해서(38.8%), 구원과 영생을 위해서(31.6%), 건강/재물/성공 등 축복을 받기 위해서(18.5%), 가족의 권유로(7.7%), 신도들과의 친교를 위해서(3.5%)

* 98년/04년 조사 시, ‘구원/영생 위해서’(각 47.1%, 45.5%)가 1순위 요인이었던데 반해, 올해 조사 결과 ‘구원/영생을 위해서’가 약 15%P 하락하는 대신 ‘건강/재물 등 축복을 받기 위해서’ 10%P 상승 : 기복적 양상 확대

2) 개신교인의 그리스도 영접 여부 : 73.2%(98년) → 77.1%(04년) → 63.2%(12년)[13.9%P↓]

3) 개신교인 신앙수준별 Segmentation

① 나는 하나님을 믿지만, 그리스도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 내 종교는 아직까지 삶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다(기독교 입문층), 24.6%
② 나는 예수님을 믿으며, 그 분을 알기 위해 여러 가지 일을 하고 있다(그리스도 인지층), 24.4%
③ 나는 그리스도와 가까이 있으며, 매일 그 분의 인도하심에 의지한다(그리스도 친밀층), 36.0%
④ 하나님은 내 삶의 전부이며, 나는 그 분으로 충분하다. 나의 모든 일은 그리스도를 드러낸다(그리스도 중심층), 15.0%

4) 개종교/종교 교리에 대한 인식(개신교인의 긍정율 기준, %)

 

* 기독교 교리에 대한 인식 약화 but 샤머니즘 및 불교, 기타 종교 의식 강화되는 추세
 
5) 비개신교인의 종교 의식(‘그렇다’ 응답자, %)

 

* 기적, 신, 영혼, 하늘나라 등에 대한 비개신교인의 종교 의식 역시 약화되며 비종교화 경향

6) 죽음에 대한 두려움(비개신교인) : 40.7%(98년) → 50.0%(04년) → 71.9%(12년)

3. 한국 개신교인의 교회 생활

1) 교회 출석률
- 교회 출석률 : 88.3%(98년) → 88.4%(04년) → 89.5%(12년)
- 교회 비출석자의 주요 이유(04년 → 12년)

 


2) 교회 출석 동기 및 인도자(98년 → 04년 → 12년)
- 출석 동기

 


- 인도자(04년 → 12년) : 친구/선배(34.7% → 40.3%), 가족/친지(46.6% → 38.7%)

3) 교회 생활
- 주일 대예배 참석 정도 : 매주참석(75.0%), 한달에 2-3번(19.8%), 한달에 1번(3.8%), 그 이하(0.8%)
- 월 평균 헌금 액수 : 8만3천원(98년) → 12만5천6백원(04년) → 22만2천원(12년)

4) 개인 신앙 생활
- 1년간 전도 경험율 : 28.5%(98년) → 26.4%(04년) → 25.8%(12년)
- 주 평균 성경 묵상 시간 : 1시간 6분(98년) → 1시간 2분(04년) → 48분(12년)
- 일 평균 기도 시간 : 19분(98년) → 27분(04년) → 24분(12년)
- 개인경건시간 할애 여부(QT) : 38.1%(‘어제 QT 시간을 가졌다’)

5) 이슈별 견해
- 노방전도/축호전도 : ‘비난 받더라도 계속해야 한다’ 49.2% vs ‘자제하는 것이 좋다’ 50.8%
- 인터넷 영상 예배 등으로 주일 예배 대체 경험율: 11.0%(98년) → 13.0%(04년) → 16.0%(12년)
- 국가 중대사 결정 과정에 대한 개신교의 영향력 행사 : ‘영향력을 행사해야 한다’(04년(58.7%) → 12년(49.2%))
- 한국 교회 양극화 평가 : 심각한 편이다(80.7%)
- 목회자 개인 소득 납세 의무화 : 찬성(48.3%), 반대(51.7%)
- 교회 자산 및 헌금에 대한 과세 : 찬성(41.1%), 반대(58.9%)
- 교회 세습에 대한 견해 : 교회 세습은 해서는 안 된다(75.4%)
- 이상적인 교회 규모(개신교인) : 평균 627명

4. 현 출석 교회 평가

1) 현 교회 출석 주요 이유(98년 → 04년 → 12년)

 

 


2) 현 교회 성장 상태(98년 → 04년 → 12년)

 


3) 현 교회 전반적 만족도 평가(98년 → 04년 → 12년)
매우만족(24.3% → 23.1% → 6.8%), 약간 만족(51.5% → 48.3% → 69.7%)

4) 현 교회 목회자 전반적 만족도 평가(98년 → 04년 → 12년)
매우만족(39.8% → 33.0% → 11.0%), 약간 만족(43.9% → 47.6% → 71.3%)

5. 한국 교회 위상 및 평가

1) 한국 교회에 대한 이미지 평가

- 기독교 연상 단어 : 십자가(26.0%), 교회(25.7%), 예수님/예수(14.7%), 하나님(13.9%) 등
- 기독교인 연상 단어 : 전도/노상전도(20.2%), 성경/성경책(14.1%), 기도(14.0%), 목사/목회자(14.0%) 등,  그 외 이기주의(5.0%), 가식적/위선적(3.4%), 시끄럽다(3.1%), 맹목적(2.4%), 집요함(2.2%) 등

2) 종교별 이미지 평가(한국 교회 vs 천주교 vs 불교) [N=비종교인]
: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증가하고 있다(43.8%, 37.7%, 34.5%)
시대의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고 있다(45.5%, 31.0%, 26.5%)
종교 지도자의 자질이 우수하다(23.8%, 43.9%, 34.5%)
참 진리를 추구하기보다 교세 확장에 더 관심이 있다(59.3%, 22.9%, 25.5%)
지나치게 헌금/시주를 강요하는 경향이 있다(59.2%, 22.8%, 23.7%) 등
 
3) 종교별 전반적 신뢰도 : 개신교 18.9%, 천주교 26.2%, 불교 23.5%) [N=비종교인]
 
4) 한국 교회 불신 주요 이유 : 이단이 많아서(10.7%), 이기주의 집단 같아서(10.5%), 언행일치가 되지 않아서(9.4%), 헌금 강요가 심해서(9.1%), 목회자의 사리사욕이 심해서(6.2%), 교회 확장에만 관심이 있어서(6.0%), 강제적인 전도 때문에/집요해서(6.0%) 등

5) 기독교 관련 정보 평가
- 기독교 관련 이미지 형성 채널 : 매스컴 보도(38.8%), 주변 교인들의 언행(26.3%), 인근 교회의 활동 (19.1%), 목회자·교회 지도자들의 언행(15.8%)
- 기독교 관련 언론에 대한 수용 태도 : 객관적인 사실로 받아들인다(60.6%) vs 실제보다 과장되게 보도하는 것 같다(39.4%)

6) 한국 교회의 과제
- 교회 활동 희망 사항(비개신교인 기준)[2순위 기준] : 고아원/양로원(노인 요양 시설) 46.9%, 장애인 봉사 29.8%, 지역아동센터/야학 28.1%, 노숙인 봉사 21.9%, 환경 운동 15.5%, 탁아소/놀이방 운영 13.3% 등
- 한국 교회가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주요 과제 : 양적 팽창/외형에 너무 치우친다(개신교인 28.5%, 비개신교인 33.0%), 교파가 너무 많다/단합이 안 된다(21.8%, 14.7%), 목회자의 사리 사욕/이기심/권위주의(10.5%, 17.7%)
- 한국 교회에 변화가 필요한 측면(비개신교인) : 교회 지도자들(37.1%), 교회의 운영(31.3%), 교인들의 삶(18.6%), 교회의 사회 활동(11.6%) 등

6. 일반적 생활 의식 평가

1) 일상생활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2) 현대사회 윤리문제에 대한 인식(개신교인, ‘상황에 따라 할수 있다+해도 무방하다’, %)

 



Ⅱ. 목회자 조사

1. 목회자의 신앙 의식 및 생활


1) 목회자의 최초 신앙 시기 및 목회 시작 계기
- 최초 신앙 시기(목회자 vs 개신교인) : 모태신앙 (51.2%, 15.0%)
- 목회 시작 계기 : 서원 기도로 인해(38.6%), 내 인생의 소명이란 생각에(24.2%), 구원의 기쁨으로 자원 하여서(21.0%) 등

2) 목회로서의 소명/ 자부심
- 목회자 소명에 대한 후회 : ‘후회하는 편(자주+가끔)’ 34.4%
- 다시 한 번 인생이 주어진다 해도 목회자가 되겠다, 85.8%
- 내 자녀 역시 목회자가 되기를 바람, 68.2%
 
3) 신앙과 일상 생활의 일치 정도(일치하는 편) : 교인 평가(13.0%) / 목회자 자기 자신 평가(2.6%)

4) 목회자의 신앙 멘토
- 영적 도움을 받는 대상 : 배우자/가족 52.2%, 선후배/친구 목회자 23.8%, 신학교 은사 17.6%, 직분자 6.2% 등
- 마음을 터 놓고 의지할 수 있는 교인 : 있다 78.4%

5) 윤리 의식(‘상황에 따라 할수 있다+해도 무방하다’, %)

 


6) 개인 신앙 생활
- 주 평균 성경 열독 시간 : 8시간 51분(vs 개신교인 48분)
- 일 평균 개인 기도 시간 : 2시간 42분(vs 개신교인 24분)

 


- 최근 1년 내 개인 전도 경험율 : 67.0%(vs 개신교인 25.8%)

 


7) 노방전도/ 축호전도에 대한 의견 : 비난받더라도 계속해야 한다 59.8%(개신교인, 49.2%) vs (비개신교인‘전도자 개인의 자유이므로 신경 쓰지 않는 편이다 51.8%)

2. 한국 교회 목회자의 목회 활동 및 인식

1) 목회 활동(Ⅰ) - 설교 관련

- 지난 1주일간 총 설교 횟수 : 평균 7.5(회)
- 설교 횟수에 대한 평가 : 적당하다(64.8%), 많은 편(22.8%)
- 지난 주일 낮 설교 시간 : 평균 45.9(분)
- 지난 주일 낮 설교 준비 시간 : 평균 4시간 41분
- 주일 낮 설교 준비를 위한 독서량 : 평균 3.1(권)
- 주일 낮 설교 시 사용한 예화 편수 : 평균 2.1(편)

 

- 지난 주일 낮 설교 내용 : 신앙성숙 46.4%, 위로/축복 22.0%, 결단/사명·소명 19.0%, 죄/회개 12.6%
- 설교 주제에 대한 인식 : 설교는 오직 하나님 말씀만 전해야 함 41.0%, 시대에 맞게 설교도 현대 사회의 주제를 다뤄야 함 34.0%, 교리적 주제와 교육적 주제들을 다뤄야 함 12.6%, 윤리와 생활을 강조하는 설교가 필요함 12.2%
- 지난 1년간 가장 많이 인용한 설교 본문 : 구약 43.2% vs 신약 56.8%

 

- 지난 1년간 가장 많이 인용한 설교 본문(66권 중) : 마태복음 14.0%, 요한복음 11.4%, 창세기 9.0%, 신명기 8.0%, 사도행전 6.6% 순
- 설교 평가 여부 : 정기적으로 자신의 설교 평가를 받는다 55.2%
- 방식 : 가족·성도 등 모니터 55.4%, 설교 영상/녹음으로 스스로 35.5%, 설교 위원회를 통해 정기적으로 평가 9.1%

 


2) 목회 활동(Ⅱ) - 시무교회 관련
- 주 평균 목회 상담(심방) 횟수 : 평균 6.5(명)

 

- 목회 상담(심방) 방식 : 직접 심방(대면)82.8%, 전화 13.2%, 문자 2.2%, SNS 1.8%

 

- 목회 분야별 평균 비중 : 예배(46.4%), 전도(17.2%), 교육(14.4%), 봉사(11.0%), 친교(11.0%)
- 자기 교회의 가장 큰 강점 : 예배(73.4%), 전도(7.4%), 교육(8.2%), 봉사(4.8%), 친교(6.2%)

 

- 부서별 성장 추세

 

* 성장 교회는 대학/청년부, 교회 학교가 함께 증가하고, 감소 교회는 반대의 경향성을 보임
- 이상적인 교회 규모 : 평균 450명(개신교인 627명)
- 시무 교회 만족도 : 71.8%(개신교인 76.5%)
- 교회 성도들과의 관계 만족도 : 일반 성도(84.8%), 제직(84.0%), 부교역자(74.4%), 당회(62.0%)

 


3) 목회 활동(Ⅳ) - 연합 사역
- 교단 차원의 교회 연합 사역 필요성(88.8%) / 참여도(65.2%)
- 교파를 초월한 교회 연합 사역 필요성(90.2%) / 참여도(56.4%)
- 대(對)사회적 섬김을 위한 연합 사역의 우선 필요 과제 : 불우청소년/고아 34.0%, 노인복지 17.6%, 장애인 11.4%, 외국인 노동자 10.0% 등
- 개교회에 미치는 시찰, 노회(지방회), 총회 영향력 및 향후 방향성

 

- 한국 교회를 대표하는 연합 기구의 필요성  : ‘반드시 필요하다’ 56.6%, ‘지금으로도 충분하다’ 43.4%
- 대표적인 연합 기구 : 한기총 55.0%, KNCC 32.4%, 한교연 12.0% 순

4) 목회에 대한 인식
- 목회 환경에서 느끼는 가장 큰 어려움 : 교인 수 성장이 더딤 27.8%, 재정의 부족 21.6%, 교인의 영적 성장이 더딤 17.8% 등
- 자신의 가장 큰 부족함 : 리더십 18.4%, 개인 영성 17.6%, 설교력 16.8%, 체력/건강 16.2%, 대인 관계 13.8% 등

 


5) 이슈별 인식
- 정치 성향 설교 : 설교에서는 어떤 형태로든지 말해서는 안 된다 78.4%
- 목회 외 다른 직업 보유 : 다른 직업을 가져서는 안 된다 57.8%
- 교회 세습에 대한 견해 : 교회 세습은 해서는 안 된다 71.0%(개신교인, 75.4%)
- 목회자 개인 소득 납세 의무화 : 찬성하는 편 49.0%(개신교인, 48.3%)
- 교회 자산 및 헌금에 대한 과세 : 찬성하는 편 38.8%(개신교인, 41.1%)
- 한국 교회 양극화 현상 : 심각한 편 94.2%(개신교인, 80.7%)
- 국가 중대사에 대한 개신교 영향력 행사 : 해야한다 60.4%(개신교인 49.2%)

6) 역대 한국 교회 목회자 중 가장 존경하는 목회자/ 뛰어난 설교가
- 가장 존경하는 목회자 : 옥한흠(13.0%), 한경직(12.4%), 조용기(7.2%), 김삼환(4.4%) 순
(개신교인 : 조용기(6.0%), 한경직(5.4%), 장경동(5.4%), 하용조(2.4%), 곽선희(2.0%), 옥한흠(1.9%) 순)
- 가장 뛰어난 설교가 : 조용기(11.8%), 한경직(6.4%), 옥한흠(6.0%), 김삼환(4.0%) 순

3. 한국 교회 평가 및 과제

1) 한국 교회에 대한 이미지 평가

- 한국 교회 전반적 신뢰도 : 63.2%(개신교인 67.0%, 비개신교인 21.0%)
- 한국 교회 목회자 전반적 역할 평가 : 목회자 → 목회자 전체(63.4%), 목회자 → 자기 자신(75.6%), 개신교인 → 목회자(71.9%)

2) 한국 교회에 대한 과제
- 한국 교회 목회자의 가장 부족한 점 : 신학적 깊이 38.6%, 사회에 영향을 끼치는 리더십 22.2%, 교회 전반을 운영하는 목회 경영 13.8%, 대중 문화 등과 같은 현실 이해 12.8%, 전문적인 지식 12.4%
- 한국 교회의 가장 큰 문제점 : 신앙의 실천 부족 31.0%, 지나친 양적 성장 추구 27.6%, 목회자의 자질 부족 14.8% 등
- 한국 교회 신뢰 회복을 위한 우선 개선 필요 사항 : 교인과 교회 지도자들의 언행 불일치 48.6%

4. 목회자의 일상 생활

1) 일상생활 전반적 만족도 평가
: 75.8%(개신교인 65.4%, 비개신교인 50.9%)
 
2) 고민 및 스트레스
- 가장 큰 고민 : 교회 성장의 어려움(46.0%), 경제적 어려움(15.6%) 등
- 목회 스트레스 정도 : 스트레스가 심한 편 54.8%

 


3) 목회자의 여가 생활
- 월요일 시간 활용 행태 : 집에서 휴식 59.0%, 기도와 묵상 53.2%, 설교 준비 30.0%, 교회 사역 20.8% 등

 

- TV 및 인터넷 일 평균 사용 시간 : TV(1시간 17분), 인터넷(1시간 25분)

 

- 월 평균 문화 생활(영화, 연극, 뮤지컬 등) : 평균 0.5회/하지 못함 63.4%

 

- 월 평균 독서량 : 신앙 서적(4.7권), 일반 서적(2.5권)

 


4) 이념적 성향 : 보수적(55.8%), 중도(30.8%), 진보적(13.4%)
[개신교인 47.3%, 36.0%, 16.6% vs 비개신교인 41.3%, 37.6%, 21.0%]

5. 목회자의 가정 생활

1) 일 평균 가족과의 대화 시간
: 배우자(주중 1시간 22분, 주말 1시간 25분), 자녀(주중 39분, 주말 50분)

2) 사모의 목회 관여도 및 기대하는 역할
- 사모의 목회 관여도 : 조언/봉사 등 소극적 도움(61.6%), 적극적 참여 및 의사 결정(21.4%), 비관여(16.0%)
- 기대하는 역할 : 조언/봉사 등 소극적 도움(70.5%), 적극적 참여 및 의사 결정(20.8%), 비관여(8.7%)

3) 노후 준비
- 노후에 대한 불안 정도 : 불안한 편 39.2%

 

- 노후 준비 정도 : 준비하는 편 28.0%

 

4) 목회자 사례비
- 월 평균 사례비 기준(원)

 

- 목회자의 월 평균 사례비 & 기타 소득(일반인 소득 평균과 비교)

 

- 현 사례비 수준에 대한 평가 : 부족한 편 48.0%, 적당한 편 40.0%

6. 시무 교회 관련 통계

1) 평균 교인 수 : 167.4명 (대도시 214.2명, 중소도시 145.7명, 읍·면 111.0명)
2) 사역자 수(본인 제외) : 평균 2.3명 ⇒ 목회자 1명당 교인수 : 50.7명
3) 장로 수 : 평균 2.9명 ⇒ 장로 1명당 교인수 : 71명
4) 교회 예산 평균 : (2011년) 1억 5443만원 → (2012년) 1억 7825만원


Ⅲ. 크리스천 여론선도층 심층면접조사

1. 한국 교회의 현주소
   
1) 한국 교회 자유 연상 내용
: 폭풍우 앞에 선 사공 많은 배, 갈기갈기 나뉘어져 있다, 거대한 패러다임 전환기, 세상이 걱정하는 교회, 한국 사회와 국민의 신뢰를 잃은 상태, 기후 변화 앞에선 공룡

2) 한국 교회 현재 추세 : 성장 0명, 정체 3명, 쇠퇴 17명

3) 한국 교회의 영향력
- 개인·사회적 차원의 순기능은 해왔지만 사회 구조 자체를 바꾸는 측면에의 노력은 타  종교대비 미약
- 선교와 복음전파의 양적 투입에도 불구하고 성과가 크지 않아 전략 재검토 : 가르쳐 지키게 하는 제자화
- 개인의 행복과 힐링은 어느정도 역할을 하나, 사회 갈등 상황에서의 중재 기능 부족

4) 한국 교회의 현상 진단
- 물질주의, 성장주의, 개교회주의, 목회자의 윤리문제
- 20·30대의 교회이탈 : 사회의 변화, 소통의 부재, 교회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
- 안티기독교 및 적대적 언론 : 교회가 나쁜 기삿거리 제공, 안티 기독교 사이트의 활동(이슬람자본의 유입 가능성)
- 교회세습문제 : 반대 9명, 선택적 수용 8명, 개교회에 맡겨야 3명

2. 한국 교회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

1) 내부 문제점

- 목회자 자질 및 리더십 문제 : 신학생 과다배출(목회자간 질적인 차이),소명의 변질, 리더십을 갖춘 지도자 부족
- 세속화 : 물질주의와 성장주의(복음을 축복과 성공의 수단으로 삼는 풍조, 세력 과시)
- 개교회주의 : 개교회 성장 중시로 인해 대부분의 노력과 재정을 교회 유지 관리에 투입

2) 내부 문제 해결 방안
- 목회자 자질 및 리더십 문제 : 목회자들의 영적 각성, 평신도들의 의사 결정권 강화, 부실 신학교 관리 감독 강화
- 세속화 : 본질적 복음의 실천을 통한 의식의 개혁
- 개교회주의 : 공교회 의식의 회복, 한국 교회 전체를 보는 시각 필요
- 기타 : 교회 운영 방식의 변화, 목회자와 성도 사이 상호 견제 가능한 구조 구축

3) 외부 문제
- 사회 풍조에 떠밀려감 : 만연한 물질주의, 개인주의에 순응하며 이들에게 복음을 맞춤
- 교회에 대한 사회의 도전 : 악의적인 언론, 안티 기독교인 증가, 사회의 지적 도전, Entertainment 산업
- 사회변화에 둔감 : 커진 몸집과 경직된 의사 소통 구조로 사회 변화에 둔감

4) 외부 문제 대응 방안
- 사회 풍조에 떠밀려감 : 물질 문제에 대한 성경적 가르침 및 실천화, 개개인이 공동체 안으로 소속되는 ‘신앙 생활 실명제’ 유지
- 교회에 대한 사회의 도전 : 긍정적 컨텐츠 생산 및 유통 필요, 진정성 있는 사회적약자 봉사를 통한 친기득권 이미지 해소
- 대 언론 대응책 마련 : 각 교회 언론인들 연합체 구성, 안티사이트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 컨텐츠 생산 시스템 구축 → 대 언론 Contol Tower 필요
- 사회 변화에 대한 대처 : 유연하고 대응력이 있는 작고 창의적인 교회 발굴, 역량 키움

5) 목회자 문제
- 그릇된 목회 태도 : 권위주의와 교권주의 → 비상식적이고 비민주적인 교회 운영
- 목회자 자질 : 부실 신학교 난립, 신학적 깊이와 리더십 부족, 언행 불일치, 소통 및 공감 능력 부족
- 잘못된 목회 목적 : 영성을 잃어버린 상태에서 CEO, 연예인, 개그맨을 닮아가고자 함
 
6) 목회자 문제 해결 방안
- 그릇된 목회 태도 : 목회자의 영적 각성, 교회 운영의 수평적 전환, 존경 받는 목자상 재정립
- 목회자 자질 : 평신도의 의사 결정권 강화, 부실 신학교 관리 강화, 리더십 훈련/학습을 통한 자질/역량 강화
- 잘못된 목회 목적 : 목회자의 초심 회복, 목사 후보생 소명 확인 및 인성 검사 실시

7) 성도의 문제
- 정체성 상실 : 이원론적인 삶, 선택적 신앙 생활
- 기복 신앙과 물질주의 : 세상의 가치들을 믿음의 본질로 오해함
- 편리한 신앙생활 : 소형 교회 기피, 대형 교회 선호, 공부하지 않음, 말씀의 참된 뜻을 제대로 알려고 하지 않고 설교를 자기 유리한대로 쉽게 해석
- 목회자에 대한 맹목적인 순종 : 귀에 달콤한 설교를 비이성적으로 수용하는 태도

8) 성도 문제 해결 방안
- 정체성 상실 : 목회자의 설교 내용 변화(제대로 된 신앙인을 양성할 수 있는 설교),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교회 교육 강화
- 기복 신앙과 물질주의 : 성경적 물질관에 대한 목회자들의 우선적인 이해 필요, 구제와 봉사 중심의 교회 프로그램 개발
- 편리한 신앙생활 : Dual Calling 시스템 운영(목회자는 말씀, 나머지는 분야별 전문가 성도에게 맡김)
- 목회자에 대한 맹목적인 순종 : 목회자는 하나님 보시기에 바른 설교를, 성도는 소화하기 힘든 설교를 수용, 교회 의사결정 과정에 성도의 적극적인 참여 필요

9) 기타 문제 해결
-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Needs에 대해 의미 있는 사역 실행
- 사라져 가고 있는 교회에 대한 통계 필요
- 개신교 전체의 문제 해결을 위해 교회 밖의 많은 기독교 주체자들과의 협력/역할 분담
- 은퇴할 때까지 교회 학교 / 대학 청년부 전문 목회자 양성

2. 한국 교회의 미래 예측 및 향후 발전 방향

1) 한국 교회 미래 키워드

- 영적 각성, 회개, 제대로 된 제자도의 확립, 자기 부인, 섬김, 소통, 진정성, 낮아짐, 겸손, 희생

2) 한국 교회 10년후 전망
- 양적 쇠퇴 예상 속에서 영적/질적 성장 기대 : 현재의 선택이 10년을 좌우할 것
- 영적 전망 : 현재 영적 상태를 바닥으로 보고 향후 성장 기대(물질, 성, 명예 성결운동 전개 필요)
 
3) 한국 교회 재도약을 위한 과제
- 목회자와 성도의 진정한 회개 및 복음의 본질 회복
- 대형 교회의 한국 교회를 위한 나눔 : 인재 파견, 한국 교회 발전을 위한 예산 편성
- 새로운 교회의 과감한 시도 (‘이렇게 했더니 진짜 교회가 이루어지더라!’)
- 젊은층을 위한 교회의 변화 : 젊은이들의 소리를 듣고 그들의 Needs 깊게 이해, 젊은층에 투자(적극적 훈련/투자, 지역사회 봉사활동에 대한 청년 참여 유도), 교회 내 인적 자원을 활용한 청년 지원 프로그램 마련
- 사회와의 소통의 변화 : 사회 이해, 반성경적이 아니라면 사회 비판 수용하여 교회 내부 변화 유도(사회의 부족한 부분 감당), 사회 문제에 대한 기독교적 대안을 제시하는 지식인들/리더의 배출

4) 목회자의 자기 개혁
- 성도를 위해 목숨을 바칠 각오가 되어 있으며, 끊임없는 자기 개혁과 학습, 리더십 훈련으로 신앙과 삶의 표상이 되는 목자상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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