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는 말
 - “도래한 재난과 무력한 기독교”


한국교회는 2011년 연초부터 안타까운 사건을 접하면서 새해를 시작할 수밖에 없었다. 이른바 ‘장로 대통령’을 배출한 한국의 대표적 교회에서 오래된 교회내분의 결과로 담임목회자 폭행사건이 벌어지는가하면, 최근 급성장한 분당의 한 교회에서는 담임목사의 재정문제와 여성문제가 불거져나와 언론을 장식한 것이다.

한국교회에 닥친 시련은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최근 위상이 급상승한 한국기독교총연합회는 대표회장 선거를 둘러싼 내홍으로 신.구 회장 측이 가처분소송을 벌이는가하면 이 과정에서 스스로 금권선거 실태를 적나라하게 폭로하면서 세상의 조롱거리가 되고 있다.

여기에 더하여 “일본대지진은 하나님을 멀리한 탓”이라는 조용기 목사의 발언이 일파만파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해당 발언을 게재한 매체는 자신들이 잘못 정리한 것이라고 사과했지만, 이번에는 조용목 목사가 “하나님이 요것 봐라 하는 마음으로 일본을 흔든 것”이라고 말한 사실까지 더해지면서 파장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이처럼 교회내 갈등과 추문, 잇따른 ‘설화’(舌禍)로 인해 우리 사회에서는 개신교에 대한 신뢰도가 갈수록 땅에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 말 기독교윤리실천운동 조사에 따르면 우리 국민가운데 개신교를 신뢰한다는 사람은 17.6%에 불과해 6명당 한 명꼴이었으며, 해마다 신뢰도가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이런 현실탓인지, 최근 필자가 참여하고 있는 어떤 크리스천지식인 모임에서는 “도래한 재난과 무력한 기독교”라는 표현이 발제제목으로 등장하기에 이르렀다. 세상에서는 일본이 대지진과 쓰나미, 방사선피해로 시련을 겪고있지만, 한국땅에서는 교회가 대재난을 맞은 꼴이다.


2. 한국교회언론회의 2010년 언론보도 분석

한국교회언론회가 얼마전 중앙일간지(국민, 경향, 동아, 문화, 서울, 조선, 중앙, 한겨레, 한국, 한국경제)의 종교와 관련된 보도 내용을 분석한 자료에 의하면 불교 관련 보도가 가장 많아 중앙일간지 전체 보도의 40%를 차지했다. 뒤이어 기독교가 25%, 천주교가 20%, 기타 종교가 1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론의 종교편향이라는 지적이지만, 더 큰 문제는 ‘양’보다 ‘질’에 있다. 3대 종교에 대한 보도에서, 국민일보를 제외한 9개의 언론사 모두 불교에 대한 보도가 1위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독교에 대한 보도가 2위를 차지하는 언론은 문화·서울·조선·중앙·한국일보에 불과했다. 경향신문은 다른 종교 보도보다 불교 보도를 2배 이상으로 늘렸고, 동아·서울·조선·한겨레·한국·한국경제일보도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보도한 내용 중에서 기독교에 대해 가장 부정적인 보도를 한 언론은 한겨레로 20.41%를 차지했다. 다음이 한국일보로 8.63%, 세 번째가 경향으로 7.25%, 4위가 문화일보로 5.37%, 서울신문이 5위로 4.55%, 중앙일보가 3.7%로 6위이며, 동아일보는 1.4%를 할애하고 있으며, 조선일보와 한국경제는 부정적 보도를 자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불교에 대한 부정적 보도는, 한겨레 6.1%, 한국일보 2.54%, 경향신문 1.19%에 불과하였다. 한국교회언론회가 집계한 이 통계는 2010년 1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모든 언론을 직접 모니터하여 통계화한 것이다.




3. 2011년, 언론보도에 비춰진 한국교회
- “조선일보여 너마저도”

필자는 최근 우리 언론에 비춰진 한국교회의 모습을 보면서 20년이 넘는 필자의 언론인생활가운데 그 어느 때보다 한국교회를 바라보는 시선이 따가움을 절박하게 느끼고 있다. 한국교회언론회에서 개신교에 대한 비판적 보도를 자제하고 있는 언론으로 조선일보를 거명했지만, 필자가 최근의 기사를 들여다 보니 그같은 분위기가 반전되고 있음을 역력하게 느낄 수 있었다.

● 1월 20일 조선일보 아침논단 윤평중 한신대 교수
<열린 교회에 성역 없다> 부제; 불미스러운 교회엔 공통점..카리스마 지도자/ 종교재벌
● 조선일보 2월 15일 사설 <여권법 개정과 ‘위험한 선교’ 문제>
 고 이태석 신부의 사례를 들어 높이 평가하면서 “정부가 법으로 여행자유를 제한하는 선택을 하기에 앞서 종교계가 스스로 해외선교 방식을 바꾸었더라면 더 좋았을 것이다”라고 결론
● 2월 16일 김성영 전 성결대 총장 기고 <한국교회, 스스로 개혁해야 산다>
● 2월 19일 조선닷컴 블로그 김민웅 성공회대 교수 <강도의 소굴이 된 교회, 이대로면 기독교 신자는 ‘지옥불’ 신세>
비록 조선닷컴 블로그회원의 인용 게시물이기는 하지만 조선일보 사이트에 게재됐으리라 상상하기 어려운 글.




4. 한국교회는 자기정화를 해왔는가?

(1) 반복, 또 반복되는 사건

필자는 <기독교사상>2010년 11월호 특집 ‘한국교회 걸림돔, 디딤돌’이란 주제의 여는 글로 한국교회의 걸림돌에 대해 써달라는 청탁을 받고 자료를 뒤져보았다. 그러다가 필자가 어느 잡지 2004년 신년호에 기고한 글이 눈길을 끌었다. ‘2004 한국교회 경계해야할 것과 추구해야할 것’이라는 제목의 글이었다.

이 글을 다시 읽어 보면서 오늘날 한국교회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 문제점은 해결되어가고 있는지 아니면 더욱 악화되어가고 있는지, 만감이 교차하는 느낌이 들었다. 필자는 7년 전 글에서 새해를 앞둔 기독교인 사이에서 화제가 된 사건을 소개하는 것으로 이야기를 시작하였다. 그것은 사석에서 조용조용하게 그러나 어느 이야기보다 큰 확산력을 갖고 회자된, 한국기독교총연합회 공동회장인 인천 ㅍ교회 장아무개 목사의 ‘과로사’ 소식이었다. ‘과로사’라는 교회 측의 공식발표와 달리 장아무개 목사가 30대 여신도의 오피스텔에 밤늦게까지 단둘이 있다가 남편이 찾아오자 베란다로 피신해 매달려있던 중 결국 힘에 겨워 추락사했다는 ‘안타까운’ 소식은 주요 언론의 익명보도에도 불구하고 급격히 소문이 확산되면서 목회자뿐 아니라 알만한 모든 기독교인들의 연말 최대 화제거리가 되었던 것이다.

필자는 이 사건을 화두로 내세우며 ‘한국교회가 경계해야 할 요소’로 무엇보다도 먼저 ‘실종된 기독교윤리’를 지목하였다. 또 우리가 경계해야 할 목회자들의 도덕성문제는 여성과의 부적절한 관계문제뿐만이 아니라면서 일부 목회자의 ‘교회의 사유화’ 논란도 결코 간과할 수 없는 문제임을 지적하였다. 세 번째로 지적한 한국교회에 만연된 또 한가지 비윤리적 모습은 바로 선거와 관련된 문제였다. 총회장 선거열풍에서 비롯된 금권선거 시비는 급기야 교단과 기관의 주요 직책의 선거에까지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필자는 7년 전의 글에서 개탄하였던 것이다.

이같은 도덕성 문제와 더불어 필자는 당시 인터넷에 확산되기 시작한 ‘안티기독교운동’의 원인을 분석하며 한국교회의 게토화 현상에 대한 큰 우려를 표명하였다. 필자는 한국교회가 우리 사회속에서 게토화되어가는 이유로 전통문화에 대한 배타적 행태와 더불어, ‘붉은 악마’처럼 기독교 교리와 어긋나보이는 사안에 대처하는 과정에서 국민들을 설득하는 보편적 논리를 앞세우기보다는 우리 스스로 도취해 기독교적 논리로 비기독교인들을 강압적으로 설득 내지 압박하려 했다는 점을 들었다.

이런 상황을 7년만에 반추해 보면서 필자가 안타깝게 내린 결론은 한국교회 현실이 별로 달라지지 않았을뿐 아니라, 오히려 어떤 면에서는 더욱 퇴보하는 느낌조차 들었다는 것이다. 교계기자로 20년이상 지내온 필자의 주변 동료들이 한결같이 하는 푸념이 “교계는 안돼”라는 자조적인 말이다. 교계의 여러 가지 문제점을 지적하는 보도를 해봤자 “교계언론이 은혜로운 기사를 써야지 왜 그러느냐”면서 넘어간다는 것이다. 은혜를 잃어버리게 만든 문제점은 슬쩍 덮어버리고 그 사실을 보도한 언론만 문제삼는 경우가 다반사라는 것이다. 이런 일이 반복되다 보니, 초년병 시절에는 교회에 대한 애정과 사명감에 불타올라 열성을 보이던 기자가 5년, 10년차가 되면서 냉소적으로 변하고 사명과 보람을 못찾겠다며 교계 언론을 떠나는 경우조차도 목도하게 되는 현실이다.


(2) 실종된 교회법, 대신 사회법으로

한국교회를 대표하는 3대 교단의 하나인 기독교대한감리회는 지금 2년이 넘게 법적 소송에 휘말려 심각한 내홍을 겪고 있다. 교단선거법에 의해 피선거권자 자격이 없는 인물이 정치력을 발휘해 감독회장 선거에 끝까지 나섰고, 이로 이해 파행으로 치러진 선거는 결국 법적 논란에 휘말려 무효가 되고 말았다. 그 결과 지금 6천 교회에 교역자 만여 명, 신도수 백육십만 명에 이르는 기독교대한감리회의 대표자를 법원이 선임한 예장합동 측 장로가 맡아서 교단을 치리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개교회나 단체들이 교회법에 의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법적 소송으로 가는 경우는 이미 한국교회에서 드물지 않은 풍경이 되었다. 심지어 한국교회를 대표하는 연합기관의 하나인 한국기독교총연합회조차도 지금 대표회장 선거절차의 정당성 문제로 법정소송에 휘말려있다. 대표회장 선출 과정에 하자가 있다고 주장하는 전 대표회장 측 인사들이 길자연 목사의 대표회장 선출을 인정할 수 없다고 법정소송을 제기하였고 법원은 이같은 주장을 이유가 있다고 받아들이면서 중립적 인사로 직무대행을 선정해 선출 절차를 다시 밟으라는 중재안을 내놨다. 하지만 이를 당사자들이 수용하지 않고 있어 자칫 대표회장을 둘러싼 갈등이 장기화될 상황에 놓인 것이다.

이는 교회가 자기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는 사례가 갈수록 확산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 사건이라 할 것이다. 결국 한국교회는 스스로의 도덕적 규법을 준수하지 못할 뿐 아니라, 발생한 사건조차 스스로의 규율로 해결하지 못하며 깊은 수렁에 빠져들고 있는 상황인 것이다.


(3) 그래도 희망이

이처럼 한국교회 현실은 날로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동시에 최근 들어 분명 달라진 점 하나를 확실하게 느낄 수 있으니, 그것은 “이대로는 안된다”는 위기감이 교회 안에 널리 퍼지면서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같은 분위기는 복음주의권의 대표적 평신도지도자인 손봉호 교수가 ‘한기총 해체’ 발언을 한 데서도 상징적으로 감지된다.

‘온화한 성품’으로 널리 알려진 손 교수는 10여 년 전 이른바 ‘교회세습’ 문제로 교회 안에서 개혁의 목소리가 고조될 때 교회 개혁 운동과 일정정도 거리를 두면서 교회개혁실천연대가 기윤실에서 별도로 독립하도록 했었다. 그런 손 교수가 이번에는 직접 교회 개혁의 깃발을 든 것은 그만큼 상황이 절박해졌음을 보여주는 것이며, 교회안에 공감대가 확산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리라.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가 오늘같은 자리를 마련한 것도 한국교회 스스로의 노력에 희망을 걸게 하는 작은 움직임이라 할 것이다.


5. 나오는 말
- 드라마 시크릿가든 “이게 최선입니까?”

한국교회는 분명 개혁되어야 한다. 그러나 한편으로 보면 과도하게 비판을 받는 측면도 없지않다. 예를 들어 장로 대통령이 되면서 한국교회가 큰 특혜를 받은 것처럼 비난하는 경우도 있으나 실제로는 측근 몇 사람이 혜택을 받았을지언정 한국교회 전체가 덕을 본 것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다. 오히려 정부가 기독교 편향 오해 때문에 다른 종교를 더 의식하고 배려한다는 지적도 있는 실정이다. 그럼에도 이같은 비판이 나오는 것은 일부 교계 인사들의 ‘경솔한 언동’ 때문에 오해를 받는 면이 크다. 그렇게 보면 이 역시 한국교회가 스스로 자초한 면이 크기는 하다.

‘장로 대통령’을 내세워 자신의 영향력을 과시하려 하거나 자신의 정치적 입장을 신앙으로 포장해 길거리에 나서는 인사들로 인해 한국교회가 정치화.권력화됐다는 비판을 받고, 봉은사 땅밟기 동영상같은 돌출적 행동으로 인해 공격적. 적대적이라는 지적을 감수해야 하는 현실. 예전 같으면 조그만 해프닝으로 넘어갈 수 있었던 일도 이제는 전국민적 화제로 부각되는 것이 인터넷과 SNS가 기성언론 이상의 영향력을 행사하는 디지털미디어 시대의 현실이다. 그만큼 교회 지도자 한사람 한사람이 자신의 언행이 한국사회에 어떻게 비춰질지, 그리하여 한국교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생각하며 사려깊게 행동해야 할 상황인 것이다. 지금은 ‘우리끼리 하는 말인데 어때’라는 식으로 하는 발언과 행동이 더 이상 가능하지 않은 시대다. 선교 초기 기독교를 모르는 사람들에게 선교하기 위해 지혜를 짜냈던 것처럼 한국교회는 기독교에 결코 우호적이지 않은 우리 사회 환경 속에서 선교적 지평을 넓히기 위한 지혜로운 처신을 더욱 치열하게 고민해야 할 시점이다. 한국교회의 문제점은 우리가 덮으려 한다고 덮어지는 내부의 문제로 그치지 않고 전도의 문을 닫는 결과를 초래하는 크나큰 신앙적 범죄임을 명심해야 한다.

얼마 전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던 TV드라마 <시크릿 가든>에서 유래해 요즘 유행하는 대사가 하나있다. “이게 최선입니까?” 남자주인공 김주원이 백화점 임직원들이 제출한 계획서를 받아보면서 하는 말인데, 요즘 언론에서는 아니, 우리 국민들은 우리 기독교인들에게 이렇게 묻고 있는 것 같다.

“한국교회, 이게 최선입니까?”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교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