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렌 스캇 저, 한국소그룹목회연구원 역, 소그룹하우스, 2005-09-15, 356쪽, 11000원
한국소그룹목회연구원은 건강한 소그룹으로 건강한 교회를 이루자는 모토를 가지고 소그룹사역을 전개하고 있다. 이번에 소그룹하우스 출간한 『톡톡 튀는 소그룹 아이디어 백과사전』은 소그룹 리더, 소그룹 리더를 훈련하는 코치, 소그룹 관리자들이 소그룹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600가지가 넘는 소그룹 관련 아이디어가 실려 있다.

많은 교회의 소그룹들이 영적으로 성장하고 공동체 의식이 높아지고 다른 사람들을 풍요하게 해주는 그룹으로 변신하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 소그룹 리더는 이를 위해 소그룹을 출발시키고, 인도하고, 깊어지도록 노력하고 있지만, 어느 순간 아이디어가 막혀서 난처한 상황에 직면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소그룹운동의 창시자이자 전 세렌디피티하우스 총재인 라이먼 콜먼은 그런 경우에 있어서는 가장 최상의 아이디어 모음집이 바로 이 책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소그룹을 망치는 7가지 실수』의 저자 빌 도나휴 또한 이 책을 가리켜 창조적이고, 실제적이고, 사용이 편리한 위대한 자료집으로, 그룹을 흔들어 깨우고 영적인 깊이를 더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부분은 책 전체와 맞먹는 가치가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21세기의 소그룹 사역의 실용적인 아이디어 보고라 할 수 있는 이 책의 편리한 점은, 목차에서 아이디어나 팁을 필요로 하는 소그룹 사역 분야를 찾아서 읽어나가면 되도록 편집되어 있으며, 교차참고(cross reference) 라고 표시된 부분은 관련된 아이디어가 있는 페이지로 안내해 준다는 점이다.
 

1장 : 첫 단계 - 그룹을 시작하는 방법
2장 : 좋은 기술 - 그룹을 강화시키는 방법
3장 : 흔들어 깨우라 - 정체되어 있는 그룹에 활력을 불어
4장 : 깊고 넓게 - 서로를 더 잘 알게 해주는 방법
5장 : 더 깊이 들어가기 - 영적 성장을 증진시키기 위한 참신한 방법
6장 : 대 탈출 - 그룹이 평범한 것으로부터 벗어날 필요가 있음
7장 : 이웃 돌아보기 - 소그룹 밖에서 섬길 수 있는 방법들
8장 : 예외적이고 독특한 - 특별한 그룹을 인도하기 위한 아이디어들

아무쪼록 이 책을 통해 더욱 유능한 소그룹 리더, 소그룹 리더를 훈련하는 코치, 교회의 소그룹 관리자가 되어 소그룹이 영적으로 성장하며 공동체의식이 높아지고 다른 사람들을 풍요하게 해주는 그룹으로 변신하여 점점 더 예수님과 서로서로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게 해주는 방법들을 발견하게 되기를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교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