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서 맞이하게 된 한국교회의 최대의 위기는 바로 예배와 기도의 삶이 흔들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저 습관처럼 교회에 가서 예배하고 기도하는 것만은 주님이 오실 때까지 가능할 줄 알았는데 마치 박해받는 로마제국 시대처럼 교회의 모든 활동이 셧다운(shutdown) 되고 말았습니다.

흔히 비대면(온라인)으로 예배하고 기도하면 어느 정도 유지될 것으로 생각하는 것도 어느 정도 시간의 한계를 넘어서면 그것마저 무기력해지고 맙니다. 형식보다 내용이 중요함은 잘 알지만 그 내용을 형식으로 잘 유지하는 것 또한 신앙생활에 주요한 요소임을 한 번 더 깨닫게 됩니다.

텅 빈 교회당의 모습이 참 마음을 아프게 합니다. 이제는 정말 코로나가 가져온 시대적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할 때임을 절실히 느낍니다.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변화에 그 시기를 더 앞당기고 있는 상황에 미처 준비하지 못한 교회공동체는 그 방향조차 정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차분히 하나씩, 정리해 가야 합니다. 누구의 탓이라고 원망하거나, 비난할 여유가 없는 듯합니다. 회개는 짧게, 굵게, 깊게 하고, 빨리 방향을 정해서 가야 합니다. 우리가 머뭇거리는 사이에 우리의 다음세대는 무너져갈 것입니다.

지금은 진리를 담아낼 이 세대의 그릇이 필요합니다.

비대면 예배(수요) 드리는 모습(영상예배 촬영중)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교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